이상민ㆍ곽민규ㆍ김지석 팩트체커 활동

  • 기자명 김준일 기자
  • 기사승인 2018.06.21 0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살림연구소 이상민 책임연구위원과 생명공학자 곽민규 교수, 운동생리학자 김지석 교수가 뉴스톱 팩트체커로 합류했다. 

왼쪽부터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책임연구위원, 곽민규 성결대 파이데이아학부 교수, 김지석 경상대 체육교육학과 교수.

이상민 팩트체커는 국내 최고 재정전문가 중 한 명이다. 참여연대 활동가, 국회보좌관을 거쳐 현재 나라살림연구소 책임연구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세제, 예산, 재정 정책이 만들어지고 이슈화되어 법제화되는 전 과정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특기다. 이미 뉴스톱에서 <경기·경남 '채무제로' 선언, 사실 아니고 의미도 없다> 등 여러 건의 팩트체크 기사를 작성한 바 있다. 이상민 팩트체커는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국가 재정문제를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곽민규 팩트체커는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며 생명과학이 전공이다. 서울대 미생물연구소에서 미생물생리학과 식품미생물학 분야를 연구했다. 김치를 비롯한 전통 발효식품의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추적과 이들의 합성 단백체들의 항생기능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뉴스톱에서는 유산균 및 건강기능식품관련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허와 실을 조명하고 잘못 알려진 과학상식을 바로잡으며, 새로운 과학 트렌드를 소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지석 팩트체커는 운동생리학자로 현재 국립 경상대 체육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트레이닝 방법론, 운동과 노화, 운동과 비만 등의 분야에 연구를 이어오고 있으며, 운동생리학 및스포츠 과학의 다양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스포츠 현장과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뉴스톱에서는 운동생리학이 실제 스포츠 경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로 팩트체킹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